열린지식정보센터

문서자료

갈등전환 공동체대화법 심화과정 4회차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21 13:08 조회64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4. 다양한 욕구, 핵심 욕구 알아보기

 

 

<욕구 알아보기>

 

1.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어떤 욕구를 충족하려는 시도이다. 이 욕구는 이념, 언어, 지역, 나이, 문화를 넘어서는 보편적인 것이다.

2. 욕구는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것이어서, 욕구 차원에서는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음을 체험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방법은 사람이나 시간 혹은 문화권마다 다를 수 있다. 상상력을 통해 그것을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어서 우리 삶이 풍요로워진다. 하지만 자신의 한 가지 수단/방법만 옳다고 주장하며 집착하는 경우 갈등이 생기고 우리의 삶은 아주 건조해진다.

3. 욕구는 삶 자체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우리 내면의 긍정적인 힘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삶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는 에너지로 나타난다. 내면의 평화와 창조적이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 필수적인 조건들이다.

4. 우리의 욕구가 충족 되었는지의 여부는 느낌이 알려준다. 느낌은 자신의 욕구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신의 느낌에 책임을 지게 된다. 다음의 예를 보면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욕구에 따라 다른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들어줄 때도 상대가 어떤 말로 자기를 표현하든 그 말 뒤에 있는 욕구의 에너지와 연결하는 것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지름길이다.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 때 나의 느낌과 욕구는? (모임에서)>

 

1. 저 사람이 계속해서 자기주장만 하니까 정말 못마땅하다.

2. 목소리가 떨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3. 이건 정말 재미없다.

4. 이런 회의를 할 때는 저런 성차별적인 말은 못한다는 규율이 있어야 해.

5. 이 반에 있는 사람들은 다 나보다 잘할 거야.

6. 이 집단의 사람들은 다 냉정하고 쌀쌀맞다.

7. 이 사람은 너무 상냥해서 부담스럽고 불편하다

8. 세 번씩이나 아무 연락 없이 모임에 안 나오다니, 무책임한 사람이야.

9. 저 사람이 한 번 더 말하기 시작하면 나는 나가 버릴 거야.

10. 이 사람들이 왜 나를 무시하는 거야.

 

<다음 상황에서 당신의 느낌과 욕구는?>

 

1. 새로 사귀기 시작한 연인과 바닷가에 놀러가기로 해서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그날 그 사람은 자기의 가장 친한 친구라고 하는 사람과 함께 나왔다.

- 느낌

- 욕구

2. 배우자에게서 당신 참 근사해라는 말을 들었을 때

- 느낌

- 욕구

3. 아이가 어제 자기 방을 치운다고 하고는 치우지 않을 것을 보았을 때

- 느낌

- 욕구

4. 열 살 난 우리 아이가 빨래하는 것을 보았을 때

- 느낌

- 욕구

5. 남편이 친정 엄마를 초대하여 한 달 동안 같이 지내자고 했을 때

- 느낌

- 욕구

6. 배우자가 나는 우리 관계가 너무 재미없어.”라고 하는 말을 들었을 때

- 느낌

- 욕구

7. 혼자 여행을 떠났을 때

- 느낌

- 욕구

8. 회사의 행사가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

- 느낌

- 욕구

9. 새 직장에서 나의 직책이 확실하지 않을 때

- 느낌

- 욕구

10. 어제 취해서 집에 늦게 왔는데, 오늘 아침 아내가 아무 말 없이 아침을 차려줄 때

- 느낌

- 욕구

 

 

<욕구 찾는 연습>

 

1. 내가 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하다라고 비판할 때

나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이다.

 

2.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람이 싫다고 말할 때

나에게 중요한 욕구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이다.

 

 

<참고> 정서적 발달의 3단계

 

1. 정서적 노예상태 - 다른 사람의 느낌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믿는다.

 

2. 얄미운 단계 자신이 얼마나 스스로의 욕구를 무시하며 살았나를 깨닫게 되어 분노를 느낄 수도 있다.

 

3. 감정적 해방 단계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다는 상호의존(interdependence)을 의식하면서 다른 사람이 희생한 대가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는 단계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