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사람들

<새로운 인간상 _ 신新대승보살>

신대승보살은 우리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이자, 보살상입니다.
신대승불교를 바탕으로 새로운 삶 결을 지어가는 수행자이며, 어지러운 이 시대에 구조화된 괴로움에서 벗어나도록 새 길을 열어가는 활동가입니다.

► 신대승보살은 언제나 깨어 있어 일상에서 일어나는 욕망과 집착 때문에 만들어진 습성을 벗어나 바로 보면서
자비로운 삶을 살아갑니다.
► 신대승보살은 안 되더라도 할 짓은 하고, 되더라도 못할 짓을 하지 않습니다.
► 신대승보살은 너와 내 목숨이 이어져 있으니 너를 살려야 내가 산다는 살림살이 바탕에서 괴로움에 시달리는 이웃을 다 살리겠다는
다짐을 오늘에 되살립니다.

<신대승보살의 약속>

신대승 육바라밀은 나와 이웃과 사회를 맑게 하기 위한 스스로의 약속이자 서원입니다. 매일 스스로 수행 여부를 확인하며, 매월 어울림법석에서 도반들과 점검합니다.

신대승 육바라밀 생활수행 10대 약속
1. 늘 깨어 있겠습니다 ① 늘 깨어서 나를 돌아보고, 모든 생명의 안전과 행복을 살피겠습니다.
2. 참되게 말하고 귀담아듣겠습니다 ② 생각을 내려놓고 귀담아 듣고, 부드럽게 말하겠습니다.
3. 올바른 일터를 꾸리겠습니다 ③ 일을 열고 마칠 때 나와 동료의 마음을 살피겠습니다.
④ 일터가 안전하고 평등한 지 살펴보겠습니다.
4. 참답게 벌고 쓰겠습니다 ⑤ 소득의 일부를 어려움을 겪는 이웃과 좋은 활동에 돌리겠습니다.
⑥ 정당하게 얻은 소득으로 윤리 소비를 하겠습니다.
5. 참다운 공동체를 이루겠습니다 ⑦ 사회적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며, 사회와 공동체를 위한 이타행을 실천하겠습니다.
⑧ 차별과 혐오에 맞서며, 사회적 약자와 함께 하겠습니다.
6. 온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겠습니다 ⑨ 비닐,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을 쓰지 않고,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겠습니다.
⑩ 미래세대를 위해 기후위기 극복에 앞장서겠습니다.

<산하기구>

협업미래센터(소장 박재현)
신대승 e-매거진(편집장 정성운)
트랜드&리서치 센터(대표 유승무 / 소장 윤남진

함께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