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과 보고

세계시민사회의 보편적 책임 준수

신대승불교운동본부는 불교적 심성과 이상, 정책에 기반한 시민사회단체의 성격을 갖습니다. 따라서 시민사회단체에 요구되는 세계보편적 책임을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더불어 시민사회단체의 주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도 책임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은행(Word Bank)은 시민사회단체의 주요기능으로 대표/대변, 전문자문, 시민사회 역량강화, 서비스 제공, 사회적 기능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회학자들은 국가와 시장에 대응하는 시민의 자치권, 시민의 권익옹호와 정책변화를 추진하는 권익주창, 시민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는 각종 사회 서비스 기능을 들고 있습니다.
-<한국시민사회 발전을 위한 청사진>, 2004, 국무총리자문 시민사회발전위원회


신대승운동본부는 이들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책무를 이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➀ 우리 단체의 재정이 시민사회의 보편적 기준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는 재정적인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➁ 우리 단체에서 제공하는 활동과 서비스가 협업자와 수혜자의 공감을 얻고 이익이 더 많이 돌아가도록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시민대중에 대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➂ 우리 단체와 직접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우리의 활동에 영향을 받는 일반시민, 이해관계자, 비판/제언/조언의 대상층에 대한 공정성의 책임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