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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전환 공동체대화법 심화과정 2회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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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07 21:10 조회65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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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폭력 대화의 첫 단계, 관찰 알기

  

1. 진정한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들

 

옳은 일 그른 일이라는 생각 

저 너머에 들판이 있네

우리 거기서 만나세.” 

(루미)

 

1. 도덕주의적 판단 : 소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말에는 나의 생각이나 가치관에 상대가 동의하지 않을 때 그 사람이 나쁘다거나 뭔가 잘못했다고 암시하는 말이 있다. 그런 말들은 적의 이미지를 갖게 만든다. 그런 예로는 모욕, 진단, 꼬리표붙이기, 상대를 비하하는 말 등이 있다.

2. 강요 : 비폭력대화에서 말하는 강요란 우리의 부탁을 상대가 들어주지 않을 때 상대의 선택권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어떤 비난이나 벌을 받을 것이라는 위협이 암시적으로나 표면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말들을 의미한다.

3. 상과 벌을 정당화하는 말들 : 어떤 행동에는 상이나 벌이 당연히 따라야 하고, 그 이유나 기준은 자기가 안다는 생각에서 나오는 말들이다.

4. 책임을 부인하는 말들 :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에 대해 책임을 부인하는 말들이다. 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말할 때 그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부인하는 것이다.

 - 다른 사람들의 행동

 - 막연하고 일반적인 이유:

 - 다른 사람이나 자신이 붙인 꼬리표:

 - 권위자의 지시:

 - 집단의 압력:

 - 제도상의 규칙, 규제:

 - 연령별 사회적, 성적 역할:

 - 자제할 수 없는 충동:

5. 비교/경쟁 : 비교하는 것도 비판의 한 형태다. 비교를 당하면 누구나 비참하고 두렵고 불안해져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기 어렵다. 모든 사람이 경쟁의 대상이나 적이 되어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해 배려하거나 연민을 느끼기가 힘들어진다. 또 스스로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스스로를 우울하고 비참하게 느끼게 만들기도 한다. 비교하는 마음이 없어질 때 우리는 자유와 생동감을 느끼고 실제 그대로를 관찰로 볼 수 없으며 창조적으로도 될 수 있다.

 

2. 관찰


1. ‘관찰NVC모델의 첫 번째 요소로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우리의 느낌을 자극하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2. 각자의 판단, 추리, 의견, 평가, 판단, 생각, 추측, 선입관 등의 평가를 쉬지 않고 우리가 보고 들은 그대로의 사실을 진행형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3. 누군가에게 말할 때 관찰과 평가를 섞으면 상대가 이를 비판으로 듣고, 우리의 말에 거부감을 갖게 된다.

 4. 그러면 그 말을 들은 상대는 자기의 행동을 변명하면서 자신을 방어하거나 아니면 우리를 공격할 준비를 하는 데 에너지를 쓰게 되어 대화가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한다.

 5. 평가는 듣는 사람뿐만 아니라 말하는 사람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6. 관찰에는 상대를 비난하거나 상대의 잘못을 들추어내려는 의도가 없다. 관찰은 이 상황에서 느끼는 강한 감정을 다음 단계인 느낌에서 충분히 표현된다.

 7. 모든 꼬리표는 일종의 평가다. 따라서 누군가에게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꼬리표를 붙여놓으면. 그 뒤에 있는 그 사람 자체를 만나는데 방해가 된다.

 8. 관찰은 추상적인 평가가 아닌 구체적인 상황, , 행동 등을 묘사하는 것이다. 또한 내면에서 일어나는 생각도 관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9. 내면에서 일어나는 생각도 관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10. 상대가 한 말을 그대로 옮기거나 인용한 경우는 관찰이 된다.

 

<연습 1>

(1) 영이는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 손톱을 깨물고 있었다.

(2) 동이는 공격적이다.

(3) 너는 형편없는 학생이다.

(4) 내가 안녕 하세요라고 하는데 그 사람은 창밖을 보고 있었다.

(5) 사람들이 모두 지루해하더라.

(6) 그 선생님은 교사답지 않게 행동한다.

(7) 우리 아이는 거짓말을 한다.

(8) 그 학생은 지난주에 책을 두 권 읽었다.

(9) 우리 아이는 우등생이다.

(10) 그 사람은 무례하다.

(11) 남편은 애정표현을 하는 법이라곤 없다

(12) 너는 좋은 친구다.

(13) 우리 상사는 나를 싫어하나봐.

(14) 우리 부장은 우유부단하다.

(15) 우리 아들은 게으르다.

(16) 우리 아버지는 독재자야.

(17) 그 가수는 인기가 좋다,

(18) 우리 아이는 철수와 놀다가 코피를 흘리며 집으로 왔다.

(19) 그 사람은 욱하는 데가 있다.

(20) 우리 강아지는 예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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