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지식정보센터

문서자료

갈등전환 공동체대화법 심화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01 12:09 조회67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갈등전환 공동체대화법 심화과정 첫번째 강좌 자료입니다 

  

1. 비폭력대화의 주요 개념, 목적, 효과와 방법 

 

1. 비폭력대화의 주요개념

 

1) 사람은 가슴에서 우러나서 주는 것을 좋아한다. 

 

  

2) 모든 사람은 같은 욕구를 공유하고 있고, 그 에너지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3) 세상에는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한 자원이 있다. 

 

 

4) 우리의 모든 행동은 어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시도이다.

 

  

5) 느낌은 충족되었거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알려주는 신호이다. 

 

 

6) 모든 사람은 사랑과 연민의 능력이 있다. 

 

  

7) 우리는 항상 선택할 수 있다 

 

 

욕구 차원에서 연결할 때 우리는 모든 존재와 연결 되어있는 상호의존과 하나됨을 경험한다.

 

2. 비폭력대화의 목적

 

비폭력대화의 의도는 질적인 연결을 조성하여 우리가 서로의 욕구를 이해하고 중요하게 여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둘 다의 욕구를 함께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찾아보는 것이다. 이런 연결이 우리가 화가 나있거나 연결하고 싶지 않은 때라도-이 순간 우리가 살기로 선택하는 가치라는 것을 기억함으로써 가슴과 가슴으로 연결하려는 이 의도를 유지한다.

 

3. 비폭력대화의 효과

 

1) 개인, 가족, 집단 사이의 갈등을 예방하고 감소시키며 해결할 수 있다.

2) 과거에 받은 아픈 상처나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죄책감에서 자유로워져서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게 사는 데에 도움이 된다.

3) 서로 가슴에서 나와서 상대방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고, 듣고 행동하는 방식을 선택하면서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4)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신뢰와 협조가 형성되어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서로 다른 점을 존중하게 되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5) 단순한 대화 방식이 아니라 생각과 의식을 바꾸는 패러다임의 전환이며, 모델은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힘이 있다.

6) 서로 분명하고 구체적인 부탁을 할 수 있게 되어 모두가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이 많아진다.

 

4. 비폭력대화의 방법

 

<말할 때>

1)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을 바탕으로 상대를 비난, 비판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마음 안의 움직임을 솔직하게 표현하다.

2) 원만한 소통을 위해서 내가 한 말이 내가 뜻한 대로 전해졌는지 확인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동등하게 존중하면서 모두의 욕구가 평화롭게 충족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대화를 계속 한다.

 

<들을 때>

1) 자신의 생각, 선입견, 기대, 가정, 조언을 하려거나 가르치려는 충동을 내려놓고 상대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을 공감으로 듣는다.

2) 비판적이고 듣기 힘든 말로 상대가 자신을 표현했을 때에도, 그 말은 그 사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비극적인 표현일 뿐이며, 나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식한다.

3) 상대가 자신의 느낌과 욕구를 스스로 찾아가는 것을 도와주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상대가 충분히 이해받았다고 느낄 때까지 듣고 공감대가 형성된 후에 해결 방법을 찾는다.

 

<NVC 모델>

 

솔직하게 말하기 <--------------------------->공감으로 듣기

 

내가 ______를 보았을 때,

나는 _____라고 느껴.

왜냐하면 나는 ____이 필요하기 때문이야

-----해 줄 수 있겠니?

당신이 _____를 보았을 때,

당신은 ____라고 느껴?

왜냐하면 당신은 ___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신은 내가 ____하길 원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