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뉴스

관심뉴스

[불교포커스] 문수ㆍ정원 두 스님의 소신공양 이후, 당위와 현실의 먼 거리 좁히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3-10 12:08 조회665회 댓글0건

본문

 b50df01240919a7ea005048567e8701c_1489115605_0395.jpg 


문수ㆍ정원 두 스님의 소신공양 이후, 당위와 현실의 먼 거리 좁히기불사연, 소신공양 어떻게 볼 것인가? 세미나

지난 6일 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 주최로 종교의 사회참여 세미나가 열렸다. ‘국가적 고통에 대해 출가수행자의 소신공양을 어떻게 볼 것인가?’가 주제였다.

조계사 건너편 템플스테이정보센터 문수실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박경준 동국대 불교학부 교수는 ‘정원스님과 문수스님 소신공양의 의미와 평가’를 발표했고, 퇴휴스님(실천불교전국승가회 명예대표)과 유승무 중앙증가대 포교사회학과 교수, 박재현 범불교시국회의 공동집행위원장(신대승네트워크 협업미래센터 소장)이 토론에 나섰다.

77236_53540_521.jpg
정원스님. 1월 7일 광화문 앞 열린시민광장에서 ‘박근혜 구속’을 외치며 소신공양했다.

정원스님은 지난 1월 7일 오후 10시30분 광화문 앞 열린시민광장에서 ‘박근혜 구속’을 외치며 소신공양했다. 정원스님은 “나의 죽음이 헛되지 않기를, 나의 죽음이 어떤 집단의 이익이 아닌 민중의 승리가 되어야 한다”는 유언을 남겼다.

문수스님은 2010년 5월 31일 경북 군위의 낙동강 지천 제방에서 소신공양했다. 문수스님은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 즉각 폐기, 부정부패 척결,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라는 유서를 남겼다.

77236_53541_616.jpg
문수스님은 2010년 5월 31일 경북 군위의 낙동강 지천 제방에서 소신공양했다.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 즉각 폐기, 부정부패 척결,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라는 유서를 남겼다.

박경준 교수는 이날 세미나의 발표문에서 빨리어 경전 중의 ‘인연 이야기’, 대승범망경, 입보리행론 등에 나타난 소신공양과 고승전 등의 기록과 베트남의 틱광둑 스님의 소신공양 등 역사적 실례를 살폈다. 박 교수는 이어 소신공양은 ▷마지막 법공양 ▷생사해탈(생사일여)의 자기검증 ▷생산적인 사회적 저항의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박 교수는 정원‧문수 두 스님의 소신에 대해 “자신의 육신을 던져 더 많은 생명을 구하고자 한 대자비의 실천이었다. 따라서 그것은 ‘소신공양’이라는 오랜 불교적 전통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범망경과 지장경, 유마경 등 대승경전에서 동체대비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대승불교는 불교 본연의 종교적 생명력을 회복하여 사회대중과 소통하며, 그들의 고통을 고통과 미혹에서 구제하려는 적극적인 실천불교 또는 사회적 참여의 불교적 성격을 띠고 있다”면서 불자들의 사회적 실천은 경전의 가르침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끝으로, 인도 헌법을 기초한 암베드카르가 불교를 평등과 해방의 정신으로 재해석해 인도 불교부흥운동을 이끈 사례를 주목하고, “종단을 비롯한 여러 불교단체와 기관들은 스님들의 뜻을 오래도록 선양해가기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기구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토론자들은 박 교수의 문수‧정원 두 스님의 소신공양의 의미와 유지 계승을 위한 요청에 동의를 표했다. 하지만 당위와 현실의 거리는 언제나 멀다. 그것을 좁혀나가는 일, 현실에서는 없는 것, 그래서 만들어나가는 일이 운동의 다른 이름이다.

박재현 범불교시국회의 공동집행위원장은 두 스님의 유지를 계승하고, 불교가 사회참여의 길을 걸어가기 위한 8개 과제를 제안했다. 신대승네트워크 상근 활동가로서 겪는 고민이 짙게 배어있다.

박 소장의 제안 중 ▷불교운동론의 재정립과 사회율(社會律) 제정 ▷불교시민활동가 양성을 위한 공동교육 등의 진행 ▷불교 활동가 컨퍼런스(결집) 상반기 추진 ▷불교 활동가 공제회 설립 등에 대해서는 후속 숙의가 있어야 할 내용이다.

다음은 박 소장의 토론문 중 제안 부문[요약]

지금 한국불교가 두 스님의 유지를 계승하고, 불교가 사회참여의 길을 걸어가기 위해서 현 탄핵 시국에서 불교가 추진해야 할 과제 몇 가지 제안함으로서 그 숙제를 풀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이 제안을 범불교시국회의에서 4차례의 토론을 통해서 제안되어지거나 논의되어지고 있는 것들이다.

먼저 대선 국면에서는 새로운 사회를 위한 적폐 해소와 인적 청산 등에 대한 논의 및 집중력이 급속도로 약화될 우려가 있어 대선 후보자에게 퇴진행동에서 요구하는 사회적 적폐 해소 내용을 공약에 반영토록 공동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퇴진행동’에 적극 참여하고, ‘퇴진행동’에서 추진하고 있는 100대 촛불개혁과제’ 선정에 불교계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대선 국면에서는 시민들의 선거 참여를 독려하여 국민주권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후 국민들의 사회적폐 해소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한국적 현실에서 선거불참은 결국 기득권자들을 실질적으로 지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정치개혁을 진실로 원한다면 비판과 불평에만 머물지 않고 반드시 한 표를 행사해서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

정권 교체가 이루어지면 사회 안정을 위한 대타협 등의 명분으로 사회 적폐 해소 등에 미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집권 초기에 사회 적폐 해소와 인적 청산에 대한 시민사회의 강력한 요구 및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만일 정권 교체에 실패할 경우 닥쳐 올 사회적 후폭풍 및 정국 혼란 예상하고 이에 대한 시민사회와의 공동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불교의 사회적 참여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교정하는 것이다. 출세간과 세간의 영역,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왜곡시켜 분리하는 이원론적 사고와 삶의 양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불교적 관점에서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조명하고, 현대의 문화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석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공식적인 사회교리가 있는 천주교나 개신교 등 이웃종교와는 달리 현재 불교는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사회적 제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실천방안 등이 십인십색이고 종단 차원의 공인된 교리나 지침이 부재한 상황이다.

불자들이 일상생활과정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천주교의 사회교리와 같이 교단 차원에서 불교계의 집단 지성에 의해서 사회적 제 문제에 대한 판단기준과 행동지침인 社會律(사회교리 및 생활실천지침)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불교계의 시민사회운동의 구심점 형성 즉, 불교시민사회단체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잘못된 사회제도와 구조를 바꾸는 것도 사람이다. 사회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붓다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보살사상에 투철한 불교활동가를 조직적으로 길러야 한다. 그러나 1994년 종단개혁이후 건강한 출재가자들이 제도내로 인입되어지고, 불교활동가 양성에 실패하면서 제3섹터로서의 불교시민사회의 영향력과 권위는 급속도로 약화되었다. 이는 불교의 사회적 신뢰 상실과 내부 적폐 심화의 주된 원인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시민사회운동이 ‘시민없는 시민운동’이라는 비판적인 말에서 보듯이 불교시민사회단체 또한 불자들의 참여 없는 전문가 중심의 대변자적 역할, 비판 위주의 활동이라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현재, 불교시민사회단체는 대안 중심의 활동 강화와 갈등의 합리적 조정 능력을 요구받고 있고, 공동체, 생태, 생협 등 불자들의 가치지향적인 운동으로의 영역 확장과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불교시민단체는 열악한 재정과 불교활동가 부족 등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 참여 확대와 나아가 불교 혁신을 위해서도 불교시민사회를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올 해에 불교시민사회단체를 강화하기 위해 함께 추진해 가야 할 사안들을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 불교활동가의 자연스러운 세대교체 준비를 위한 활동가 양성 필요 : 불교활동가의 양성을 위한 공동의 교육커리큘럼 구성 및 양성교육 공동 진행
 • 불교활동가 역량 강화 및 정보 공유를 위한 공동의 강좌 또는 공부방 등 개설
 • 불교시민사회단체의 합의에 의해 불교시민사회 또는 불교시민사회단체가 지향하는 가치와 목표, 조직 운영 및 활동 원칙 등을 담은 ‘불교시민사회단체 행동규범’제정 
 • 불교시민사회단체간에 존재하고 있는 갈등 해소 및 소통 강화를 위한 불교활동가 대화마당 내지 불교 활동가 컨퍼런스(결집)를 상반기 내에 추진
 •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불교활동가들의 안정적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재원 및 공익사업을 통한 불교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해 불교활동가 지원기금 조성 내지 불교활동가공제회 설립을 추진

넷째, 불자들이 사회 참여를 이끌고 이웃종교와의 연대의 틀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 참여에 적극적인 승가단체가 필수적이다. 이번 탄핵 시국과정에서 이웃종교의 성직자에 비해 승가의 참여는 현저히 떨어지고, 탄핵시국에 대한 입장을 밝힌 승가단체도 실천승가회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현실이다. 불교의 보수화는 가속화되고 있고, 한국 사회에서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은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탄핵 시국을 통해 사회 참여에 적극적인 승려를 발굴하고, 이들의 모임을 조직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승가내부의 개혁적 변화를 추동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이를 추진할 주체 형성 및 구체적 계획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불교 내부 적폐 해소 및 개혁의제 도출이 필요하다. 발제자가 인용했듯이, 정원스님은 중생을 위한 ‘참불교’를 지향하면서, 수행자가 돈을 만지는 구조와 승려의 경제적 양극화 극복, 참여 실천 불교를 지향토록 신도 교육, 승려교육의 개선(과학적 접목, 토론문화)을 제시하였다.

불교가 사회참여를 통해 세상의 목탁이 되려면 먼저 승가가 공동체적 삶을 살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선 이미 불교 안에 깊이 침투해 들어와 있는 물신주의, 개인주의, 소비주의 등 왜곡된 자본주의 요소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야 한다. 승가내부에서부터 정치, 경제적 불평등이 없어야 하며, 평등해지고자 하는 자발적인 노력들이 일어나야 한다. 교단이 승가공동체를 회복할 때, 사회적 신뢰 또한 자연스럽게 생길 것이다.

이번 대선 이후 정권 교체 시 사회적 적폐 해소 요구 흐름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종교계의 적폐 해소 문제도 제기될 것이다. 불교계에서도 종권의 사사화, 삼권분립의 약화, 재정의 사유화, 각자 도생으로 표현되는 승가공동체 해체 가속, 범계 행위 확산 및 처벌 약화, 공적 위임 권력의 사사화, 해종언론 지정 등 내부 적폐 해소에 대한 목소리가 커질 것이고, 직선제와 같이 종도 참여에 의한 종단 운영과 승가공동체 회복을 위한 다양한 요구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불교계의 적폐 내용과 해소방안에 대한 불교시민사회를 포함하여 불교계 내부의 합의 도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불교시민사회단체 중심으로 불교계 적폐 해소를 위한 대화 마당을 열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도안과 밖에서의 개혁의제를 찾고, 상호 협력지점이 있는지, 있다면 공동의 과제가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개혁과제는 1994년 종단체제에 대한 점검과 분석으로부터 출발할 필요가 있다. 현 종단체제는 1994년 종단개혁에 의해 형성된 체제로서 당시에는 개혁내용과 방향이 혁신적이고 필요하였지만, 20여년이 지난 지금 여러 가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분석과 점검을 통해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흐름에 조응할 수 있는 종도 참여 중심의 종단체제가 될 수 있도록 개혁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불자들의 지역 사회에의 참여를 일상화하여야 한다. 1987년 이후 시민사회운동이 활성화되고, 1990년 이후 주민자치를 통해 지역에서의 활동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불자들이 생활공간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길을 찾아 지역사회내의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지역(마을)단위의 소공동체 활동에 대해 고민하고, 지역에서 불자커뮤니티 공간을 확보하여 정기적 모임(지역법회)을 통해 생활수행을 전개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야 한다.

일곱째, 종단이나 교구는 사회적 현안 등 한국사회의 당면한 과제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성명서나 법문 등을 통해 표현하는 것을 당연스럽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정치적 힘을 추구하라는 것이 아니다. 붓다의 가르침에 반하는 부정의하고 불평등한 사안이나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혀 불자들이 일상생활에서의 실천기준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또한 그러한 입장 표명을 통해 한국사회 내지 지역 사회에서 종교적 권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탄핵 시국에서 총무원을 제외하고는 어느 교구에서도 이에 대한 법문이나 성명서 등 입장을 낸 곳이 없다. 그나마 교구본사주지의 임의 모임인 교구본사주지협의회에서 시국 성명을 발표하고자 하였으나, 결국 종단의 입장을 고려하여 발표하지 못하였다.

반면 이웃종교를 보면, 천주교의 경우 교구별로 강론이나 미사를 통해, 또는 담화문이나 성명서 등을 통해 시국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고, 개신교 또한 단체별, 교회별로 시국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가장 최근의 대표적인 예를 들어 보면, 지난 3월 1일 천주교 대전교구장이자,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장 유홍식 주교가 “헌법재판소의 평결 선고를 기다리며‘라는 제하의 2017년 사순시기 담화문을 발표한 것이다. 이 담화문은 사회교리에 입각하여 교회의 입장을 밝히고, 그리스도인들이 탄핵 시국에서 해야 할 행동 지표를 제시하였다.

여덟째, 우리 시대에 맞는 불교운동론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우리가 추구하는 정토사회를 ‘모든 생명과 미래 세대가 더불어 행복과 평화를 이룰 수 있는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순환사회’로 정의한다면,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회 패러다임의 중심 이동’이 필요하다. 또 이를 실천해야 할 역할과 방법론 등도 이전과 같은 이분법적인 운동론을 벗어나 우리 시대에 맞게 새로운 불교운동론 정립되어야 한다는 제안을 마지막으로 하면서 토론을 마치고자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